ㆍ현재위치 : 모의고사대비가이드 > 인기자격증BEST
 

[ 공인중개사 ]


공인중개사라 함은 부동산중개업법에 의한 공인중개사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하는 것으로서 공인중개사가 되고자 하는 자는 서울특별시장·광역시장·도지사가 시행하는 공인중개사 자격시험에 합격하여야 한다.

종전에는 공인중개사는 자격취득 후 중개업의 허가를 받아 부동산중개업을 할 수 있었으나 99년 3월 31일 부동산중개업의 개정으로 중개업을 하고자 하는 자는 중개사무소를 두고자 하는 지역을 관할하는 시장·군수·구청장에게 중개사무소의 개설등록을 하면 중개업을 할 수 있다. 또한 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법인의 사무소의 직원으로 취업할 수도 있으며 또는 합동사무소의 임원으로 중개업을 할 수도 있다.


[ 주택관리사 ]


주택관리사(보)는 아파트 등 공동주택을 관리하는 전문직으로 공동주택 입주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공동주택의 건물과 제반시설을 안전하게 계획적, 전문적, 효과적으로 유지, 보수 등 관리업무를 총괄하는 사람이다.

자격증소개

공동주택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공동주택의 입주자의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공동주택의 관리주체는 주택관리사 또는 주택관리사보를 관리책임자로 두도록 되어 있음.

진출분야/전망

주택관리사(보)의 주된 일은 공동주택의 시설·환경관리, 회계관리, 입주관리, 안전관리 업무 등이다.

또한 공동주택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공동주택 입주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공동주택의 운영, 관리, 유지, 보수, 대체 및 개량에 관한 업무와 분담금 기타 경비의 청구, 수령, 지출, 관리업무를 수행한다

응시자격

1. 금치산자, 한정치산자 또는 미성년자와 파산자로서 복권되지 아니한 자
2. 금고이상의 형의 선고를 받고 그 집행이 종료되거나 집힝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된 후 2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 또는 그 형의 집행유예 기간중에 있는자
3. 주택관리사등의 자격이 취소된후 3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에 해당되지 않으면 누구나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 정보통신기사 ]


개 요
데이타통신 및 컴퓨터 통신의 관리기능은 선진정보통신화를 위해 필수적인 것이다. 이에 정보통신설비분야에서 전문적인 기술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고자 자격 제도 제정.

변천 과정
1974년 신설된 유선설비기사1급과 1991년 신설된 정보통신설비기사1급이 정보통신기사로 변경.

수행 직무
정보처리를 포함한 데이터 통신분야에서 정보통신 시스템의 설계 및 제작, 설치, 응용, 보수, 유지 및 관리 업무 담당.

취득 방벙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 02-3271-9190~1)
② 관련학과 : 대학의 전자통신공학, 정보통신공학 등 관련학과
③ 시험과목

[ mous 자격증 ]


mous 또는 mos라고 불리우고 있습니다.
Microsoft Office User Specialist 는 국제공인 자격증입니다.
Microsoft사에서 만들어진 Office프로그램을 얼마난 활용할수 있는가를 측정하는 자격증시험입니다.
난이도는 종류로 구분이 되어있습니다.
일반적인 내용을 물어보는 Core과정과 상급자에게 맞는 Expert 가 있습니다.
코어과정은 정말 우리가 일상에서 잘 사용하는 것들을 물어봅니다. 쉽다고 할수 있죠. 하지만 쉽다고해서 무작정 시험을 본다면, 낭패를 보기 쉽습니다 일반적인 사용정도를 물어보는것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시험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엑스퍼트는 전문가 수준의 문제입니다.

Microsoft Office Specialist 과목구성은 엑셀과 워드만 코어와 엑스퍼트가 있고, 나머지 3과목은 코어만 있습니다.

대부분의 학생이나 직장인들이 코어과정을 많이 따고있으며, 강사나 기타 전문직에 있는 사람들은 엑스퍼트에 많이 도전하고 있습니다.
자격증은 과목별로 각각 나가면 엑셀엑스퍼트와 워드엑스퍼트, 파워포인트,엑세스,아웃룩 이 다섯가지를 모두 취득하면, MASTER 자격을 부여합니다. 제일 높은 단계입니다.
Microsoft Office Specialist 자격증은 유효기간이 없습니다.
단지 Office가 업그레이드 되면, 그것을 다시 따도되지만, 2000 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면, 굳이 다르것을 또 딸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승진이나 신입채용등 인사고과에 매우 중요하게 반영이 되고있습니다.
mous는 업무에 가장 필요한 자격증이기 때문에 세계 100여개국의 나라에게서 각자의 언어로 시험을 치루고 있습니다. 또한 외국계 기업에서 일하기를 원하시는분이라면 제일 먼저 준비하셔야하는 것입니다.
외국어만큼이나 중요합니다. 모든 컴퓨터 자격증에 기초이며 사무자동화, 정보기기운용 자격증보다 인지도가 높습니다.

MOUS자격증의 어떤 종류가 실시되는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2000의 MOUS자격증 :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2000 응용프로그램을 위한 MOUS 자격증은 Core(일반)과 Expert(상급), 두 가지가 곧 실시될 것이다.
포괄적인"Master" 자격증은 또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2000응용프로그램의 Core(일반)과 Expert(상급)을 획득함으로 그들의 능력의 폭을 증명하기를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하다.

[ 금융자산관리사 ]


자산관리사(FP : Financial planner)시험은 원래 미국에서 진행되던 시험을 본따서 국내에서 접목을 시킨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거액자산가가 많고 거액의 자산을 개인이 운용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자산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가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CFP(Certificated financial planner)라는 미국의 자산관리 전문인력이 미국내에서 상당히 고수익을 올리는 직업으로 거액자산가들의 자산운용을 맡고 있고, 자산이 거액이다보니 수수료(fee)수익이 많습니다.

국내에서도 거액자산가들이 많아지고, 신흥부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종합적인 자산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게 되었고, 부동산은 항상 오른다는 부동산 신화가 이제는 붕괴되는 상황이 다가옴에 따라 주식,채권,부동산,보험등의 자산을 적절히 투자자의 상황에 맞춰 포트폴리오를 잘 구성하는 일이 중요해 지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도 자산관리 전문인력을 양성할 필요성이 증가하게 되었고 아무나 비전문가가 자산관리를 할 수 없으므로 자산관리인력양성을 위해 금융자산관리사라는 시험을 미국 시험을 본따서 도입하게 되었습니다.